시민국월드

시민월드연방국 대백과사전
(시민국 월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Disambig.png 이 문서는 2008년 4.9 시민국 국치일에 생성된 월드에 관한 것입니다. 2010년 8월 22일에 오픈 시뮬레이터로 이전한 사항에 대해서는 USCSim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시민국월드는 2008년 4.9 시민국 국치일자유마을, 희망마을, 평화마을이 폐쇄되고 생성된 월드이다.

월드의 생성

시민국 국치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다다월즈관리자들은 선현국의 관계자들과 월드 생성에 관한 회의를 하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자유마을, 희망마을, 평화마을 3개의 월드를 폐쇄하고 시민월드연방국 전용의 시민국월드를 오픈하기로 결정하였다. 새로 오픈한 시민국 월드는 약 1㎢의 면적이 할당되었다.

3개 월드를 폐쇄하는 대신 시민국월드에 대한 시민월드연방국의 폭넓은 관리 권한을 부여하였는데, 이에 따라 월드의 기본적인 설정부터 접속 권한, 각종 특권 부여를 시민국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월드 계획

토트 합스부르크의 시민국월드 계획
시민권 신청 페이지

처음 시민국월드가 생기고 난 초기에는 기존 3개 월드의 복원을 위하여 관리자와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하였으나 관리자 측이 기존 3개 월드 복원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새로 생성된 시민국월드를 꾸려나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새로운 시민국월드에 대한 계획이 구상되게 되는데, 최종적으로 토트 합스부르크의 계획안이 적용되게 된다.

새로운 시민국월드는 각종 특권 부여를 자체적으로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시민국에 시민권을 신청한 회원을 대상으로 건축 권한을 부여하기로 하였고, 기존에 운영되던 도우미 제도를 유지하되, 월드를 전반적으로 관리할 월드 관리자는 별도로 선정될 때까지 알브레히트 합스부르크가 임시로 맡게 되었다.

새로운 월드 계획에 따라 각 지역에 도시가 생겨났는데, 월드 중앙부의 단군특구, 월드 북부의 높마루 주, 월드 서부의 리가 주, 월드 남동부의 이스탄불 주가 차례대로 개발되었다.

철도의 건설

시민국 국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특히 월드 계획 초기부터 철도 건설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평화마을에서와 같이 역과 역 사이에 실제 선로를 설치하였고, 도시의 개발이 시작되면 철도 노선을 새로운 도시에 연결하는 식으로 연장이 이루어졌다.

단군특구 지역에 중앙역, 높마루 주 남부에 높마루역, 리가 주 강 서부지역에 아겐스칼른스역, 리가 주 중앙에 리가역이 차례대로 건설되었고, 이후 이스탄불 주에 시르케지역이 건설되었다.

오브젝트의 발달

NT의 컴퓨터 오브젝트
오브젝트 업로드 화면

시민국월드는 오브젝트 서버를 다다월즈의 서버가 아닌 시민국 자체 오브젝트 서버를 구축하여 이용하게 되면서 사용자들이 3Ds Max 등의 3D 모델링 툴로 제작한 각종 오브젝트들을 직접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각종 가구,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의 오브젝트가 제작되어 업로드 되었는데, 특히 기존에 EL 전자 등이 액자 오브젝트 등을 조합하여 만들어 판매하던 가전제품이 제대로 된 오브젝트로 제작되어 판매되게 되었다.

시민국에서 과거부터 발전해 온 가상방송의 경우에도 가상방송 스튜디오에 필요한 마이크, 카메라 오브젝트 등이 많이 제작되어 설치되었다.

철도의 경우 선로부터 철도역 표지판, 역명판, 전광판 등이 전용 오브젝트로 제작되어 사용되었고 나중에는 열차 오브젝트도 시범적으로 업로드 되어 전시되기도 하였다.

시민국 오브젝트 서버는 처음에 액티브월즈에서 제작하여 공개한 기본 오브젝트 데이터를 이용하였는데, 다다월즈 자체적으로 제작된 오브젝트들은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도우미들이 다다월즈 오브젝트를 일일히 시민국 오브젝트 서버로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건축의 발달

새로운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건설된 세체니 대통령궁

다다월즈가 사용하던 3.1 버전의 브라우저 상 한계로 인해 기존 다다월즈의 오브젝트들로는 미려한 건물 건축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시민들은 다다월즈 측에 지속적으로 4.1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요청하였으나 서버 업데이트 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실현되지 못했고, 오브젝트를 액션을 이용해 회전시키는 등의 편법을 이용하여 건축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오브젝트마다 액션스크립트를 집어넣는 경우 데이터 용량을 그만큼 더 잡아먹게 되어 불편할 수 밖에 없었는데, 자체 오브젝트 서버를 이용하게 되면서 건축용 오브젝트도 직접 제작할 수 있게 되어 낮은 버전의 한계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었다.

월드의 폐쇄

연습마을, 시민국 서버 이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민국월드가 생기고 약 반년이 지난 2008년 10월경부터 다다월즈 서버의 접속이 가끔씩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 시작하더니 11월 1일 서버에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생기면서 접속이 완전히 불통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후 12월 19일에 서버는 복구되었으나 시민국월드는 복구되지 않았고, 관리자를 통해 복구 의사가 없음이 확인되어 결국 시민국은 서버를 자체 서버로 옮기게 된다..

같이 보기

각주